회화나무 열매 효능 부작용 먹는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회화나무 열매 효능 부작용 먹는법

by 리눈 2022. 12. 21.

 오늘은 갱년기 여성들에게 추천드리는 식품인 회화나무 열매 효능 부작용 먹는 법 정리해 보겠습니다. 실제로 다양한 갱년기 영양제의 주원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오랫동안 한의학에서 쓰여와서 안전성도 인정받은 식품입니다.


 회화나무 열매란

회화나무-열매-효능
회화나무 열매

 

 콩과에 속하는 낙엽활엽수종 나무인 회화나무는 높이가 무려 30m까지 자랄 정도로 크게 자라는 나무이며 원산지는 중국이고 우리나라와 일본에서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 회화나무 열매 같은 경우 오래전부터 약재로 쓴 것으로 알려졌고 이 나무가 귀신을 쫓고 행운을 가져다주는 괴목이라고 신성시되면서 과거 궁궐에도 심었던 나무입니다.

 이 회화나무 열매 추출물 속에 알칼로이드와 사포닌 및 플라보노이드 등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소포리코사이드 성분 함량이 높아서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개별인정형 원료로 식약처 인증을 받기도 했습니다.

반응형

 회화나무 열매 효능

 회화나무 열매는 마그네슘, 칼륨, 비타민C 등 다양한 영양소와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많아서 우리를 늙고 병들게 하는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시키고 신체와 피부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고 주름도 개선하는 식품으로 유명합니다. 동안피부와 오랫동안 장수를 원하면 섭취해야 할 식품입니다.

 회화 나무 열매 효능 같은 경우 완경 후 급격히 감소하는 에스트로겐의 대체 역할을 하는 성분들을 몸속에 공급하고 보충시켜 갱년기 증상 완화를 돕는데 특히 갱년기 여성들을 가장 괴롭게 만드는 대표적인 증상 가운데 하나인 안면홍조를 개선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한의학에서 회화나무 열매를 차가운 성질을 지닌 약재로 표현하는데 그래서 우리 몸의 열을 내리는 해열작용을 하고 화를 가라앉히는 역할을 해줍니다. 그리고 피를 맑게 만드는 양혈 작용과 피를 생산하는 조혈 작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며 덕분에 안면홍조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회화나무 열매 효능 효과는 혈관건강 역시 개선하는데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기능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 쥐에게 고지혈증을 유도시킨 다음 20일의 기간을 매일 회화나무 열매 추출물을 투여하고 결과를 살 폈을 때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하였고 좋은 콜레스테롤 HDL은 127% 증가시켰고 나쁜 LDL 콜레스테롤은 8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폐경 이후 여러 질병의 위험에 노출되는 여성들에게 건강을 챙기기 위한 보조 식품으로 권장되는데 보통 갱년기가 오면 여성 호르몬의 불균형이 생기고 만성적인 염증 반응이 나타납니다. 이로 인해 위염과 장염, 자궁 및 난소 질환을 발생시킬 수 있는데 회화나무 열매 추출물은 이런 염증들의 감소를 도와주고 여성호르몬 보충을 돕습니다.

 이와 관련된 연구 논문 자료를 읽으면 염증유발물질인 사이토카인을 억제하고 염증 세포를 잡아먹고 사멸시키는 대식세포의 활동을 촉진해서 염증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또 풍부한 소포리코사이드는 콩에 다량 들어있는 이소플라본과 흡사한 생리활성 물질이며 여성호르몬을 대체하기 적절해서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뼈 건강을 위해서도 섭취를 권장드리는데 중년으로 접어든 여성들은 폐경 직후 5년 동안 매년 3%씩 골밀도가 줄어드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60대 초반 여성들은 50%, 60대 후반 여성들은 70%가 골다공증 환자인 것으로 연구된 결과들도 있습니다. 따라서 여성호르몬을 보충하는 것은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서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회화나무 열매 먹는 법

 민간에서는 덜 익은 과실을 식초로 담가서 중풍 후유증 치료를 위한 약처럼 사용했다고 합니다. 초산발효를 거치면 풍부한 영양소가 더욱 증가하고 흡수율도 높아지며 피로해소와 면역력 증진에 더욱 좋은 효과를 보일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회화나무 식초를 만들어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회화나무 열매 식초 만드는 법은 양조 식초 3컵과 회화나무 열매 1숟가락을 유리병에 넣고 밀봉해서 실온에 10일 정도 숙성시켜 냉장 보관하고 드시면 되고 산도가 높으니깐 5배 이상 희석시켜서 복용하시면 됩니다. 또 영양제로 드실 경우 회화나무 열매 추출물 1일 하루권장섭취량 350mg를 지켜서 섭취해야 합니다.

 회화나무 열매 부작용

 성질이 차가워서 손발이 냉하거나 소화기관이 찬 분들 및 아랫배가 차가운 사람들은 너무 과다하게 섭취하면 당연히 복통과 설사, 위장장애 등 부작용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으므로 적당량만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