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와 기아의 주가가 최근 벌어진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과 차량용 반도체 공급 우려로 좋지 못한 상황이죠. 특히 러시아는 현대차와 기아 브랜드가 그동안 심혈을 기울여서 키우던 시장으로 연간 합산 39만 대를 팔며 현대차 그륩 글로벌 판매량의 5~6%를 차지하는 큰 시장이라 피해가 클 전망인데 다행히 미국과 유럽 지역에서 만회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반도체 우려 속 또 증가한 현대차 기아 판매량
예전에는 싼 맛에 타는 저급 차로 인식되던 현대차와 기아 브랜드 차량들의 이미지가 매우 바뀌었습니다. 2022년 2월 미국 합산 판매량은 10만 1606대로 저번 연도 판매량보다 5% 넘게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역대 2월 최다 판매량 신기록이며 일본 브랜드들이 모두 공급만 속에 판매량이 감소한 반면 현대차 그룹 신차 판매량은 높은 판매량 증가를 보였습니다.
예전에는 미국 자동차 시장은 도요타와 혼다 및 닛산 등 일본차들의 독무대였죠. 때문에 현대차와 기아는 처음 포니로 시장에 진출했을 당시 비슷한 서민차 포지션이던 일본차들에게 내구성과 안전성 등 품질에서 처참히 비교당하며 상대가 되지 않았었습니다.
그러나 이후 투자를 계속하면서 디자인 혁신과 안정과 내구도 등 품질을 대폭 끌어올리고 품질을 우려해 구입하지 않던 미국인들에게 차량 브랜드들의 이익률에 잘못하면 큰 악영향을 줄 수 있는 5년 무상 AS 개런티와 7년 무상 AS 개런티들을 제공하며 이를 홍보해 과감히 품질 향상에 대한 자신감을 들어냈고 이때부터 미국 시민들의 구매가 급격히 늘기 시작했죠.
몇십 년 만에 직접 타보니 옛날의 그 현대차와 기아가 아닌 것입니다. 스펙이나 디자인이 몰라보게 좋아졌고 첨단 기술들이 들어가 있을 뿐 아니라 싸고 내구성 등 품질도 가격 대비 매우 우수한데 AS 등 서비스도 좋으니 점차 마음을 사로잡은 것입니다. 거기다 조지아 등 미국 변방 지역에 공장을 지어 고용을 장려하고 자녀 장학금 지급을 하는 등 미국 지역 경제에도 이바지하다 보니 사실상 미국 브랜드 취급을 할 정도가 되었습니다.
미국인들이 구글에 많이 검색하는 질문 중 하나가 현대와 혼다의 발음이 비슷해 두 브랜드가 같은 기업인지 묻는 것이라고 할 정도로 헷갈려한다는데 혼다는 그동안 도요타와 함께 미국 시장 1•2위 판매 브랜드로 견고한 절대 강자였지만 미국 시장 진출 35년 만에 드디어 현대차 그룹이 혼다를 꺾었다고 합니다. 단 2만 대 차이지만 이겼다는 게 굉장하죠.
현대차 아이오닉 5 기아 EV6 이제는 전기차로 달린다
2월 미국 판매량에서 더욱 괄목할 부분은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차 등 친환경 모델들의 판매량 비율이 무려 13% 수준까지 올라왔다는 것입니다. 특히 현대차와 기아가 자랑하는 두 전기차 주 모델 아이오닉 5의 판매량이 1월에 비해 두배 넘게 대폭 증가하였고 기아 EV6는 시작부터 2500대를 넘기며 쾌조의 출발을 보내 미국에서도 두 브랜드의 전기차들이 먹힌다는 것을 확인하는 데 성공해 고무적인 상황입니다.
아직까지 전기차에 소극적이라 별 다른 전기차 모델 없이 하이브리드 차들만 판매 중인 도요타와 혼다에 비해서 현대차는 독일 및 미국 등 전 세계 내연기관을 팔던 브랜드들을 통 들어도 전기차 전용 판매 기업 테슬라 다음가는 최고 수준의 전기차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되고 있어서 앞으로의 시장 전망도 좋을 예정으로 보입니다.
현대차 아이오닉 5와 기아 EV6가 둘 다 2월에 각각 2 천대씩을 넘기면서 그 가능성을 보여주었죠. 멋진 디자인과 가격 대비 동급 차량들 중 우수한 주행거리와 충전 속도, 그리고 V2L 등의 탑재를 통한 각종 첨단 기술들들을 탑재해 인기를 서서히 끌고 있습니다.
미국 공장 생산량 케파 25년까지 대폭 확대
현대차는 앨라배마에 기아는 조지아에 미국 현지 생산 공장을 지니고 있으며 각각 20년을 기준으로 현대차는 가동률 72%로 최대 캐파 생산량은 37만 대 규모인 공장이고 기아는 가동률 61%에 36만 대까지 연간 생산 가능한 케파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현대차 그룹은 올해부터 25년까지 총 8조 원의 투자를 진행해서 미국에서 전기차 생산케 파를 지을 전망으로 이 경우 미국 현지 케파가 현대차와 기아 모두 각각 50만 대 수준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다고 합니다.
미국 현지 생산을 통해 급격히 커질 미국 전기차 시장 수요에 대응해 안정적으로 전기차를 공급해서 점유율을 올리기 위한 계획으로 보이며 2025년 기준 240만 대 이상이 될 것으로 추정되는 미국 전기차 시장 경쟁력에 아주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전쟁으로 인해 점유율이 무려 23%나 되며 40만 대
가까이 판매하고 있던 러시아 내수 시장이 침체될 위기에 있는 것은 아쉽지만 미국과 유럽 등에서 꾸준히 성장 중이니 미래가 좋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댓글